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좋은 점 3가지 와 주의 할 점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좋은 점 3가지와 주의할 점▒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여름이 다가오면서 살빼기 운동 헬스 다이어트 이런 것들에

관심 있으신 분들 굉장히 많으실 텐데요

저역시도 그렇네요.. 평소에 좀 할걸..ㅜㅜ

살 빼려고 헬스장 등록하고 10일 이상 나가본 적이 없네요

저만 그런 거 아니죠?ㅎㅎ

그냥 쉽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 중에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가

정말 좋다고 하더라구요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얼마 전 미운오리새끼 출연 중인 김종국 씨가 동생들과 계단 오르기 운동하는

장면이 나온 적이 있는데 실제로 운동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해요

저 계단만 봐도 땀이 나네요 ㅋㅋ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는 살 빼기 위함보다 여러 가지 건강을

목적으로 하면 좋다고 하네요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딱 3가지만 이야기해볼게요^^

 

◈무릎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

건강을 목적으로 무리하게 계단을 오르내리는 건 독이 될 수 있지만

적당한 선에서 운동량을 늘려가며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하면

일단 근력 강화에 좋고 균형 감각이 향상돼

무릎 건강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그냥 계단만 막 오르기 힘들고 지치니까 이어폰 하나 꼽고

신나는 음악 들으면서 계단 오르기를 하니깐 할만하더라고요

땀이 나는 만큼 살도 빠지는 느낌?ㅎㅎ

 

◈하체 근육 단련을 통한 혈액순환

계단을 오르다 보면 하체에 굉장한 힘이 들어가게 되더라구요

우리 몸의 모세혈관 70% 이상이 하체 근육에 분포하기 때문에

하체 근육이 발달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하체 쪽으로 내려간 혈액을 심장이 있는 위쪽까지 다시 올려

순환시키려면 하지 근육이 튼튼할수록 좋다고 해요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집에 갈 때나 회사에 갈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실외 계단이 많은 공원에 나가서 운동하는 게 더 좋더라구요

이래야 진짜 운동한 거 같은 느낌도 들구요

 

▒심폐 기능 및 지구력 강화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계단 오르기 운동을 통해

호흡을 하다 보면 심폐 기능이 강화된다고 해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100 개단씩 오르내리게 하자

사망률이 20% 감소했다고 하는데 뭐에 의한 사망률인지는 잘

못 찾아봤네요^^;;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운동을 할 때는 그에 맞는 복장을 하는 게 중요한데요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할 거라면 꼭 운동화를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계단 오를 때는 발 앞꿈치 부분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구두나 슬리퍼 등은 피하는 게 겠네요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그리고 복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운동하는 자세인데요

건강해지기 위해서 시작한 계단 오르기 운동이 효과를 보기 도전에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를 줄 수 도 있기 때문이에요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할 때는 무릎에 손을 올리고 올라 가는 것을 피하는 게 좋아요

허리와 가슴을 즉 상체를 곧게 펴고 허리에 긴장감을 주고

사뿐사뿐 계단을 오르는 게 운동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계단 오르기 운동 바른 방법

→계단에 발바닥은 절반 정도만 올려서 올라간다

→무게 중심을 뒷발에 향하도록 한다

→상체를 곧게 세우고 앞 쪽으로 약간 기울여 올라간다

→팔 관절을 펴서 앞보다 뒤로 힘차게 흔들어 추진력을 이용한다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계단을 오르는 것 과 내려가는 것 중 어떤 게 더 어렵나요?

등산에서도 마찬가지로 내려가는 것이 몸에 근육에 더 많은 무리가 간다고 해요

때문에 계단 내려가기 운동은 초보자에게 무릎이나 허리 부상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방법과 자세로 운동을 한다면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처음 시작한다면

계단 오르기 운동에 집중해 보는 게 좋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