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생활정보

[SSD 하드 설치법]하드 교체부터 마이그레이션까지 직접 해보기.

 

 

 

일단 김군은 5년 이상 사용한 삼성 노트북(NT300E5C) 을 사용중이에요.

 

윈도우 10 사용하고 있구요... PC 부팅하는데 약 2분 이상 소요되구요.

 

다운로드는 물론 인터넷 창 하나 여는데도 웬만한 인내심으로는 사용하기 어려운 노트북이죠..

 


 

이걸 가따 버려야하나.. 고민좀 하다가 결국 스스디(SSD) 교체를 결정했어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신세계입니다!! 노트북을 새로 산 느낌?

 

긴말 필요없이 교체부터 사용후기 시작할께요^^

 

 

 

[삼성SSD 750EVO 120G]

 

 

일단 SSD는 어떤 브렌드를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하나 저같은 경우는 호환성이나

 

편한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 삼성 SSD 750EVO 120G 를 선택했어요.

 

위에 사진이 삼성SSD 구성품이구요 가운데 케이블 과 오른쪽 끝에 브라켓은 데스크탑 용이라서

 

노트북 설치에는 필요가 없겠네요.

 

이렇게 첫번째 준비물 SSD 120G 짜리로 준비 해봤구요.

 

 

 

 

 

두번째 준비물로  SATA TO USB  케이블이 필요해요.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 꼭 필요한 케이블이구요. 인터넷 뒤져보면

 

일만원 에서 일만 오천원정도면 구입할 수 있겠네요~

 

요렇게 SSD 와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SATA TO USB 케이블만 있으면 아무리 컴맹이라도

 

SSD 와 HDD 교체하는데 문제 없을거에요.

 

자신없으신분은 가까운 써비스센터나 PC 전문점으로 들고가시면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일단 SSD 교체하기전에 기존에 사용중인 HDD에서 SSD 로 OS  및 데이터를 복제하는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할건데요. 삼성 써비스센터 노트북 관련 페이지를 찾아보시면 SSD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찾으실 수 있는데 이것도 잘 못찾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친절하쥬?ㅎㅎㅎ

 

http://www.samsung.com/sec/support/model/MZ-7PD256B/KR

 

아래 주소로 진입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의 SSD는 750EVO 인데 위에 화면에는 850PRO 이네요?? 상관 없구요.. 아무리 찾아봐야 없어요.

 

이제 프로그램을 받아보세요~

 

 

 

 

진입하셔서 옆에 모델명은 틀려도 상관없으니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툴을 다운 받으시면 되요~

 

여기까지 별 문제 없쥬? 쉬워요~~컴맹인 저 김군도 혼자 다 했으니까요~

 

빨리 설치하고 SSD 의 신세계를 경험해야죠~

 

 

 

 

자.. 이제 아까 준비한 삼성SSD750EVO 와 SATA TO USB 케이블을 연결하고 노트북에

 

USB 포트에 뽁~!!하고 꼽아주세요~ 처음 사용해보는 SATA TO USB 케이블이라

 

굉장히 설레이네요.

 

 

 

 

마이그레이션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 및 데이터를 새로운 SSD로 복제하는 작업이에요.

 

이제 시작하기 버튼만 딸깍 클릭하면 SSD의 신세계로 출발하게 됩니다~

 


 

 

 

 

자.. SSD 마이그레이션 의 첫번째 단계 원본디스크에서 SSD로 넘어올 데이터 및 용량등을

 

확인하는 작업이에요. SSD 용량이 기존사용중인 데이터에 용량보다 적으면 당연히

 

안되겠죠? 그래서 저는 기본 OS만 남겨둔 상태에서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했어요.

 

참고하시길~~^^

 

 

 

 

드디어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복제가 시작 되었구요.

 

처음에 화면에 표시된 예상시간이 7시간 몇분?? 이렇게 나왔던거 같았어요.

 

워낙 오래되고 느린 노트북이라 아.. 한탄하며 기다려보기로 했죠.

 

그런데 실제 마이그레션에 걸린 시간은 90분정도 걸린거 같군요.

 

 

 

 

 

 

삼성 노트북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종료 화면이구요. 120G 사용해도 용량은 충분히 남아있는거

 

확인되시죠? 외장하드 사용하면 120G SSD 사용으로도 충분한 용량 활용할 수 있을듯 하네요.

 

흠~ 일단 가장 걱정스러웠던 마이그레이션은 끝나버렸네요.

 


 

 

 

 

삼성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복제가 완료되었다는 문구를 보니 참 반갑네요.

 

친절하게도 디스크 교체하라고 안내도 해주는 센스~ 삼성 노트북 센스네요~ㅎㅎ

 

별거 없는내용이지만 글이 길어진 관계로 디스크 교체 후기는 2탄에서 찾아올께요~

 

사진을 캡쳐해서 사용해야하는데 귀차니즘 때문에.. 

 

진짜 SSD의 스피드를 몸으로 체험해보세요~ㅎㅎㅎㅎ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까지 완료했다면 다음 디스크 교체해보기!!

 

HDD에서 SSD로 디스크 교체하는 방법으로 이동~